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새로운뉴스

오늘 발리행 특별기 2대 출발…아시아나 이어 대한항공 투입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 발리행 특별기 2대 출발…아시아나 이어 대한항공 투입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제공

국내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인도네시아 아궁 화산 분화로 발리에 발이 묶인 한국인 수송을 위해 특별기를 투입했다.

대한항공은 30일 오전 좌석 수 276석 규모의 A330기종 특별기를 띄웠다.

대한항공쪽 설명을 들어보면, 해당 여객기는 오전 5시51분께 승객 없이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했고, 같은 날 오전 11시46분(현지시각)께 발리 국제공항에 도착한다. 발리에 도착한 여객기는 약 1시간 10여분 뒤인 오후 1시(현지시각)께 발리 국제공항을 출발해 같은 날 오후 8시55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현지에 체류 중인 대한항공 승객을 대상으로 귀국을 돕는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갑작스런 화산 폭발 때문에 공항이 폐쇄됐고, 현지에 체류 중인 승객들이 일정에 맞춰 귀국을 못했다”면서 “대한항공 티켓을 소지한 승객을 모셔오기 위해 특별기를 투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발리 국제공항은 화산재 여파로 주간에만 운항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대한항공은 제한된 항공편 운항 가능 시간대를 고려해 30일 오전에 특별기를 띄웠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추후 상황에 따라 정기편 운항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A330 항공기.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A330 항공기.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역시 발리에 체류 중인 한국인 273명의 귀국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임시 여객기를 투입한다.

좌석 수 290석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긴급임시편은 이날 오후 3시께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8시40분께(현지시각)에 발리 인근 수라바야공항에 도착한다. 해당 여객기는 약 1시간 반 뒤인 밤 10시10분께 수라바야공항을 출발할 계획이다. 임시편은 이튿날인 12월1일 오전 7시 반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게 된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외교부에서 발리 공항에 머물던 승객 일부를 수라바야 공항으로 이동 지원했다”며 “수라바야 공항에 있는 국민들을 태우러 가는 여객기를 투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전날인 29일 폐쇄된 발리 공항에서 인근 수라바야 공항까지 버스 15편을 동원해 발이 묶인 국민들의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버스 6대는 이날 오전 8시에 약 220여명을 태워 오후 8시께 수라바야 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임시편 투입은 지난해 6월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외교부가 체결한 ‘해외 대형 재난시 우리 국민 긴급대피 지원을 위한 업무협력 약정’에 따른 것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해외 대형 재난 발생 시 외교부의 요청에 따라 우리 국민 긴급대피 지원을 위한 전세기 제공에 최대한 협조할 수 있는 핫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비용은 외교부에서 부담한다.

인도네시아 발리는 현재 아시아나항공이 정기 운항하지 않고 있는 노선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재난 상황에 갇힌 국민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국적 항공사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외교부와 협의하여 임시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외교부는 화산 분화로 발리에 체류 중인 한국인 귀국을 지원하기 위해 30일 전세기를 긴급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따른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화산폭발로 발이 묶인 인도네시아 발리의 교민과 관광객의 안전한 호송을 위해 전세기 파견을 포함한 적극적인 조치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821385.html#csidxfaf27673fcda867bfdde697299da87a 

자국민의 안전은 생각해서 경제적인 면만을 생각하지 않고 비행기를 띄우네요 이게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부가 아닐까요....

♡♡♡♡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