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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상위노출 tip - 세부 키워드를 공략하자 [출처] 유튜브 상위노출 tip - 세부 키워드를 공략하자|작성자 마케팅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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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랩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동영상 상위노출에 관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많~은 초보 유튜버분들의 고민. 바로 내가 영상을 올려도 아무도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ㅠㅠ
그 이유는 아무리 내 영상을 찾으려고 검색해도 유튜브에서 상위에 띄워주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럴 때마다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해야겠다는 다짐마저 무너지기 일쑤입니다.

이미 수많은 유명 유튜버들이 자리잡은 시장에서 어떻게 내 영상을 상위에 랭크시키고 시청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까요?
그 답은 바로 틈새공략입니다.

롱테일키워드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신 용어일 것입니다. 단키워드는 너무 경쟁이 심하니 나만의 틈새를 공략해 구체적인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이 롱테일키워드의 핵심인데요. 이는 유튜브에서도 그대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세부 키워드를 이용하자!

예를 들어 제가 포토샵 강의를 유튜브에 올리고 싶어하는 강사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저는 '포토샵'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영상이 올리고 싶을 것입니다. 하지만 유튜브에 '포토샵'을 검색해봤더니 이미 너무 많은 영상들이 있어 제가 들어갈 틈 같은 것은 없어보입니다.
네, 맞습니다. 실제로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한 초보 유튜버가 그 경쟁을 뚫고 상위에 랭크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키워드를 선정해 영상제목을 짓는다면 비교적 경쟁이 적기때문에 내 영상이 상위에 랭크될 가능성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세부 키워드는 자동완성검색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검색어를 훑어보신 후 자신에게 맞는 키워드를 메모장에 복사해둡니다. 저는 '포토샵 배경', '포토샵 합성'이라는 키워드를 메모장에 복사해두겠습니다. 실제로 '포토샵 배경', '포토샵 합성'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이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동영상은 극히 드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월간 검색량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보자!

아무리 그래도 실제 이 두 키워드가 한달에 어느정도 검색되는지 알아야 속이 시원할 것 같습니다. 만약 애써 동영상을 제작했는데 내가 선정한 키워드가 월간 검색량이 10번밖에 안된다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월간 검색량을 확인하기 위해선 구글 크롬브라우저의 vidiq라는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크롬브라우저로 구글접속 > 웹스토어 검색 > vidiq 설치 입니다.
vidiq를 설치하고 로그인하시면 바로 유튜브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유튜브에 포토샵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vidIQ에서는 자동으로 월간 검색량과 경쟁도를 분석해줍니다.

포토샵의 월간검색량은 500만회이며, search volume(검색량)에비해 competition score(경쟁도)가 낮은것을 보면 꽤 좋은 키워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idIQ에서는 총점을 68점정도로 주고 있군요.

이런 식으로 여러분의 업종에서 쓸만한 키워드를 발굴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키워드에 대해 많이 공부를 하신 분들은 유튜브에도 쉽게 적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영상으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듣고싶은 분들은 아래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마케팅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