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보기/트위터 소식

메기이펙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메기이펙트

김용민의 브리핑중에 [경제의 속살] 이완배 민중의소리 기자 가 나와서 하는코너에서 메기 이펙트라는 내용이 나오길래 찾아봤다.


메기 효과

Catfish effect ]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말한다.

메기효과_1

정어리들이 천적인 메기를 보면 더 활발히 움직인다는 사실에서 유래한다.

노르웨이의 어느 어부가 정어리 수족관에 메기를 집어넣은 데서 유래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 해역에서 많이 잡히는 생선 중에 정어리(sardine)가 있다.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들은 항구에 도착하는 동안 대부분 죽는다. 하지만 살아남은 정어리들은 식감이 아주 좋은 탓에 높은 가격에 팔린다.

메기효과_2

수족관 속 정어리들

따라서 과거 북유럽 어부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다에서 잡은 정어리를 온전히 항구까지 운반하는 일이었다. 유일하게 정어리를 활어 상태로 운반하는 기술을 보유한 노르웨이 어부가 한 명 있었지만, 비법을 절대 공개하지 않았다.

메기효과_3

그런데 그가 사망한 후에야 비법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 비법이란, 수족관에 메기(catfish)를 집어넣는 아주 단순한 방법이었다.

생존이 걸린 상황에 직면하면 누구나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한다

정어리가 가득 담긴 수족관에 천적인 메기를 넣으면 정어리들이 잡아먹힐 것 같지만, 오히려 생존을 위해 꾸준히 움직여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생존이 걸린 절체절명의 상황에 직면하면, 미물조차도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메기효과_4

토인비 ⓒMaterialscientist

일반적으로 치열한 경쟁 환경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유익하다는 것이 메기 효과(catfish effect)이다. 도전과 응전의 과정이 인류 문명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간파한 역사학자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의 견해와도 상통하는 맥락이다.

메기 효과의 사례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의 국내 진출에 즈음해 논란이 일었다. 대체로 한국 가구시장 상당 부분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그런데 이러한 예상과 달리 이케아의 국내 상륙은 국내 가구업체들이 소비자 기호에 더 귀를 기울이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걱정했던 시장잠식은 벌어지지 않았다.

메기효과_5

이케아 로고

국내 가구시장에 들어온 이케아는 국내 가구업체들에게 유익한 자극제로 작용한 ‘메기’가 된 셈이다.

오늘날 다수의 기업들이 사원들 간의 경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회사 발전을 꾀하는 것도 사실 메기 효과에 의한다고 볼 수 있다.

메기효과_6

[네이버 지식백과] 메기 효과 [Catfish effect]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경제편, (주) 북이십일 21세기북스 )

음 이거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느꺼지겠는데요 이완배 기자가 말 한거 처럼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이것 이용해서 노동자들을 열심히 일만 하라고 메기가 아닌 돈으로 돈을 벌기위한 경쟁으로 경쟁상대를 밖에서 찾지않고 주의에 만들어 더욱더 경쟁하게 만드는데 사용했으니 열심히 살아 봤자 죽어 쓰러져 있는것은 나와 같이 일하는 사람이었던것을  좀 즐기면서 살아도 먹고사는데 걱정 없는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