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IT 뉴스

워드프레스 쇼핑몰 결제 플러그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쇼핑몰 결제 플러그인 

내가 처음 워드프레스로 결제 시스템에 사용했던 것은 페이팔 연동이었다. 홈페이지 특성상 해외 사용자들을 타깃층으로 했기 때문에 페이팔로 충분했던 거 같다. 
하지만, 막상 국내 쇼핑몰형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고민을 하다 보니 페이팔로는 역시 한계가 있다.

 국내 결제 시스템은 모두가 알다시피 NPAY(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 너무나 편한 시스템들이 잘 되어있고, 심지어는 카드 결제까지도 어느 카드사든 결제가 될 수 있어야 편리한 결제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 것 같다. 더 나아가 무통장 입금을 하더라도, 입금계좌 및 금액을 문자 또는 이메일로 전송해주는 시스템 또한 너무나 당연시되고 있기에 국내용 쇼핑몰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가장 고민되는 문제 중 하나가 "결제 시스템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또한, 워드프레스 특성상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용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한 일만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PG사 연동시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았고, 결제 시스템 연동에만 적어도 2주 정도가 걸렸던 것으로 인내심 또한 미덕이었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그 당시 이것이 당연시 여겼기에 오래 걸린다고 생각을 못했을 수도 있었을 거 같으나, 정말 빨리 연동을 필요로 하던 때에는 답답함을 많이 호소했었을 것이다. 

이러한 불편함과 필요성은 시간이 지나면 기술적으로 누군가는 해결해 주지 않던가... 해서인지 요즈음 플러그인을 보면 설치 및 연동도 편하고, 기술적 지원도 너무나 잘 되어있는 것 같다. 

워드프레스 결제 플러그인을 검색해보면 16개의 플러그인이 검색된다.

워드프레스 결제 플러그인 검색 결과
워드프레스 결제 플러그인 검색 결과


필자는 이 16개의 결제 플러그인 중 내가 사용해보고자 고민 중인 두 가지만 소개해 보고자 한다. 

우선 네이버 페이가 된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게 다가왔던 거 같다. 그리고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면 반드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다. 알리페이 플러그인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참고로 알리페이는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산하의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 기업으로, 중국인들은 온라인 결제 시 알리페이를 이용한다고 한다.

또한 가입비 22만원 무료 및 연관리비 11만원 무료로 무료로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소리 아닌가...

CodeMShop 홍보물(출처:www.pgall.co.kr)

위의 홍보물은 홈페이지 메인에 나와있는 홍보물인데 참조해보면 간단하게 CodeMShop에 대해 정리가 될 거 같다. 개인적으로 꽤나 메리트 있어 보인다고 생각한다.

서비스 신청 절차도 홈페이지에 나름 간단하게 명시되어있다.

엠샵 서비스 신청 절차(출처:www.codemshop.com)

결제수단 또한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 계좌 무통장입금, 에스크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가 가능하니 요즘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결제 시스템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거 같다.

하지만 놓쳐서는 안되는 것은 설치가 무료라고 해서 결제 비용까지 없는 것은 아니다. 초기 가입비 22만원과 연관리비는 면제가 되지만 신용카드 3.2%, 실시간 계좌이체 1.8%, 가상 계좌 건당 300원, 휴대폰 실물 3.5%/콘텐츠 7% 의 결제 비용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아임포트는 시작하는 단계에서 기본 결제 연동을 1개의 PG 사와 연동한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 결제 연동 기능은 평생 무료라고 한다.

동시에 2개 이상의 PG사를 활성화하게 되면, 110,000원(부가세 포함)의 결제가 필요하다. 하지만 최초 1회 결제한 이후에는 추가 과금 없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가입비 개념인 거 같다.  

결제방식에는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 계좌, 휴대폰 소액결제가 있고 이외 삼성 페이, 카카오 페이, 시럽페이, 페이코 등의 간편결제, 페이팔 익스프레스 등 해외 결제도 지원하고 있다. 어떠한 결제 방식에도 제한이 없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설치또한 자바스크립트 API호출형식으로 굉장히 간단하고 편하다. 설명으로 보면 설치는 코드엠샵보다 더 간편해 보인다.

이용 가격은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로만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LG U+PG: 신용카드 수수료 3.2%, 실시간 계좌이체 1.8%, 가상 계좌 건당 300원. 연 관리비 평생 면제.
-PAYCO: 신용카드 수수료 3.2%, 실시간 계좌이체 1.8%, 가상 계좌 건당 300원, 휴대폰 소액결제는 업종별 엽의 필요. 연 관리비 평생 면제.

이 두 가지 케이스를 보았을 때 신용카드 수수료 3.2%, 실시간 계좌이체 1.8%, 가상 계좌 건당 300원, 연 관리비 평생 면제로 생각된다.

이 두 개의 플러그인을 살펴보았을 때 수수료는 별반 차이는 없어 보이나, 결과적으로 결제방식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코드엠샵을 이용하게 된다면 가입비가 없는 점에 끌렸을 것이고, 아임포트를 이용하게 된다면 설치의 편리성에 끌리지 않았을까 싶다.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나 나열해보니 큰 차이는 없지만 이 두 개의 플러그인을 두고 저울질을 해볼 것 같다. 

혼자 끄적이듯이 쓰다 보니 반말로 쓰게 되었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