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프로그래밍

워드프레스 테마 구매 사이트 - envato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구매 사이트 - envato


지난 포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및 어드민에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단계인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를 넘어가기 전에 테마를 구매하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구글에서 "WordPress Theme"로 검색을 하셔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가장 유명한 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엔바토 마켓이란 곳입니다. 워드프레스부터 이미지, 동영상, 포토샵, 일러스트등 다양한 소스를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부분의 테마와 플러그인이 바로 여기에 모여 있습니다. 그럼, 이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테마 및 플러그인을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워드프레스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Popular items"를 클릭해주세요. 카테고리가 분야별로 정리되어 있어 해당 하는 카테고리를 들어가셔도 됩니다. 

"Popular items"에는 2018년 많이 판매되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테마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먼저, Be Theme를 클릭하여서 페이지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고, 살펴봐야할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 Theme의 페이지 입니다. 먼저, 라이센스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테마들은 6개월 동안 지원이 됩니다. 테마를 구매하면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워드프레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집니다. 그에 맞춰서 테마도 업데이트가 이뤄지는데 6개월의 기간동안은 업데이트가 되지만 그 이후에는 업데이트가 중단 되는 것입니다. 아래 체크 버튼을 클릭하면 금액이 일정부분 상승하나 12개월동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페이지를 조금 내려서 어떤 부분을 살펴봐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유심히 봐야 할 것이 인기 테마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워드프레스와 호환이 잘 되지만 인기가 없는 테마는 업데이트 주기가 매우 늦어집니다. 테마가 워드프레스와 호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뜻하지 않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업데이트가 언제인지, 현재 워드프레스의 몇번째 버전까지 호환이 되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WooCommerce는 쇼핑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사이트 내에서 판매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WooCommerce 버전의 지원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인 GDPR입니다. 이 GDPR은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유럽 국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서비스를 진행할 경우 개인정보 활용에 관련된 내용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구요. 그럼 더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겠습니다.

좌측은 테마에 관련된 설명이 계속 이어질것이고 우측은 테마 관련 정보가 표현됩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최초 개발이등이 나와 있고 브라우저와 호환 여부가 나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는 대부분 반응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브라우저 버전을 호환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인 호환여부입니다. WPML은 사이트를 다국어로 구성할 수 있는 유명한 플러그인입니다. 그리고 우커머스, 그래비티폼등 다양한 플러그인과 빌더가 호환되는것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어떤 플러그인인지 알 수 있지만 지금은 봐도 잘 모르실 거에요. 그리고 아래로 계속 스크롤을 내리시면 테마에 포함된 여러 플러그인의 목록이 나와 있는 부분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 테마에서는 포함된 플러그인의 목록은 중간에 표현되어 있고 제일 아래 부분에는 호환되는 플러그인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중요한 것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WooCommerce - 사이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입니다.
WPML -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Contact form 7 - 폼을 만들어 고객이 신청이나 문의를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MailChimp - 이메일 플러그인으로 회원가입시 자동 메일 발송, 구독자에게 정기 메일을 보낼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YOAST - SEO를 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WPBakery Builder - 페이지를 쉽게 변경 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자, 이렇게 테마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고 살펴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튜토리얼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진행을 하고 싶다면 다음에 소개해드리는 테마를 구매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라며, 테마에 관한 궁금한 몇가지 질문을 알려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을 통해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긴 글을 살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워드프레스 테마가 좋을까요?

첫번째로는 테마 구매는 인기있는 테마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지속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데모 사이트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를 다 기획하여 제작할 것이 아니라면 데모 사이트를 조금 바꿔서 작업을 하는것이 수월합니다.
세번째로는 빌더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잘 다뤄보지 못한 상황에서 구매를 한다면 빌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빌더는 워드프레스를 자주 사용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가 보이는 상태에서 수정을 할 수 있는 빌더라면 초보자에게는 더욱 좋은 테마라 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선뜻 구매하지 못한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테마를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테마만 구매하면 사이트를 만들 수 있나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일부 테마에서는 이러한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설치되지만 내가 원하는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테마 이외에 별도의 플러그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소개해드리는 테마, 플러그인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습니다.

테마를 구매했습니다. 어떻게 설치를 하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료 테마의 설치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